[밤의추억의 추억상자]

  미국 시장의 영향으로 전 세계의 금융시장에 위기론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건설은행연구부는 자국에 주택담보시장은 보이지는 않지만 주택 담보 대출금에 위험은 존재 한다고 밝히고 계약 내용 불이행의 위험도는 상당히 높은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미국 시장의 위기로 비추어 볼 때 중국은 자국의 부동산 대출금 관리를 강화해야 하며 주택 담보 대출금의 증권화를 가속화 해야 할 뿐 아니라 금융기구내의 내부 감독체제를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최근 중국은 주택불량대출금이 급속히 상승하는 추세여서 개인주택대출금의 위험도가 한계에 다다르는 시점은 향후 3~8년 정도로 보고 있으며 중국의 대표적인 3대 은행인 공상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의 대출금 통계로 볼 때 2005년말의10127.23억에서 2006년말에11760.66억으로 상승되었고 개인주택불량대출은 2005년의 184.42억원에서 2006년말의 192.41억원으로 상승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더불어 주택대출자금 중에서 허위대출 즉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차용인이 대출을 받은것이 중국 주택담보대출의 가장 위험한 부분이라고 지적하였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은행 내부에서 관리 감독과 함께 주택 담보대출의 심사를 강화하고 개인결산보고 시스템을 도입 상업은행의 대출 담당자가 대출자의 신분증명, 개인수입증명 등 비교적 위조가 용이한 원시적인 자료에 의해 대출을 결정하는 현재의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제 2 주택 및 그 이상의 주택구매대출금의 선 지급 비례를 높이고 적절한 수준에서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도 함께 지적하였습니다.

  밤의추억이 보기에도 지금 중국은 갑작스런 경제 발전으로 인해 향후에 후유증이 발생할 요인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중국 경제의 모순점은 위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허위 대출편법에 의하여 부풀려진 부분이 많으므로 향후 중국 투자에 신중을 기하셔야 할 것입니다. 비단 중국의 부동산 시장 뿐 아니라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서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겉으로 보여지는 양적인 팽창이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건 내년 북경 올림픽의 결과에 따라 2011년 상해 엑스포 시점까지는 무리없는 경제성장이 예상되긴 하지만 항상 중국 경제는 일정부분 위험도를 항상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점 유념하시고 리스크 관리를 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럼 밤의추억 이만 물러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Copyright ⓒ 2007 www.nightmemory.com. All Rights Reserved.
Posted by 밤의추억(Nightmemory)
트랙백 보내기 댓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